에너지바우처사업안내
1. 에너지바우처 사업이란?
국민모두가 시원한 여름과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저소득 가구 중 에너지사용에 어려움이 있는 취약계층에 에너지바우처(이용권)를 지급하여,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LPG, 연탄을 구입할 수 있게 지원하는 제도 (여름엔 전기만 이용 가능)
에너지바우처(이용권)는 저소득층 등 에너지 이용에서 소외되기 쉬운 계층의 사람이 에너지공급자에게 제시하며 에너지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일정한 금액이 기재(전자적 또는 자기적 방법에 의한 기록)된 증표를 뜻함(에너지법 제2조)

2. 법적근거 및 시행주체
- (법적근거) “에너지법”, “에너지 및 자원사업 특별회계법”
- (시행주체) 산업통상자원부·한국에너지공단(전담기관)
- 산업통상자원부
- 전담기관(한국에너지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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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 - 한국전력
- 구역전기 사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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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시가스 - 한국가스공사 도시가스협회
- 도시가스 사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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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난방 - 지역난방공사 집단에너지협회
- 지역난방 사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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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유 - 한국에너지 재단
- 주유소 일반석유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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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PG - 한국에너지재단
- 일반판매소 집단에너지 공급사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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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탄 - 광해관리공단
- 연탄공장 도소매사업 수송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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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담기관(한국에너지공단)
3. 지원기준
구분 | 주요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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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대상 | 소득기준과 세대원 특성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세대 | |||||||||||
소득기준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생계급여/의료급여/주거급여/교육급여 수급자 | |||||||||||
세대원 특성기준 |
주민등록표상 수급자(본인) 또는 세대원이 다음 어느 하나에 해당 노인, 영유아, 장애인, 임산부, 중증질환자, 희귀질환자, 중증난치질환자, 한부모가족, 소년소녀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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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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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기간 | 행복(e음) '22. 5. 21.~22. 12. 31. | |||||||||||
사용기간 | (가상카드) '22. 10. 12.~23. 4. 30일(3월 사용분까지) | |||||||||||
신청장소 |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관리비 고지서 지참) |
4. 지원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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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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읍면동(행복e음)
신청서류검토, 신청정보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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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정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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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군구(행복e음)
대상여부지원금액 결정, 결정사실을 대상자에게 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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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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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보장정보원(국가바우처 시스템)
행복e음으로부터 정보수신, 에너지 공금사에 대상자 정보 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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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금차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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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공급사
대상자 요금차감, 아파트, 관리사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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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용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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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공급사 ↔ 국가바우처
차감정보입력(공급사 ↔ 국가바우처시스템), 비용청구 및 정산
5. 지원방법
- 실물카드(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와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
- 전기, 도시가스는 해당 영업소에 전화 문의하여 요금납부
- 등유, LPG, 연탄 등은 에너지바우처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에서 카드로 구매
- 요금차감(전기 또는 도시가스 또는 지역난방의 요금 고지시 자동으로 차감되는 방식
- 여름엔 전기 요금차감 방식만 이용 가능
- 대상자는 에너지를 사용한 달의 다음 달에 발행되는 요금고지서에서 차감 내역을 확인할 수 있음
- 청구대상자 조회 및 엑셀다운로드: 전자바우처 청구관리시스템
- 청구금액 산청: 에너지공급사
- 청구요청(엑셀업로드) 및 결제확인: 전자바우처 청구관리시스템
- 고지서 발급: 에너지공급사
6. 주의사항
- 에너지바우처 시행기간(매년 10월~다음해 3월)에는 매월 13일까지 서울에너지공사 홈페이지에 바우처 청구금액을 등록하여 주시고, 열요금 확정전까지는 세대 열요금을 부과하시면 안됩니다.
7. 문의사항 연락처
- 바우처 업로드: 02-2640-5263(서울에너지공사)
- 제도전반 관련: 1600-3190(한국에너지공단 콜센터)
- 행복e음 시스템 관련: 02-2275-9083
- 카드발급 및 가맹점
- 비씨카드(1899-4651), 롯데카드(1899-4282), 삼성카드(1566-3336), KB국민카드(1599-7900), 신한카드(1544-88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