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를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자동차를 보급하여 깨끗한 서울의 하늘을 만들고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겠습니다.

 

 

 

 

전기차충전 인프라 구축·운영

 

 

01. 추진 목표

 

  • 친환경 자동차의 보급 확대를 통하여 서울시 대기질 개선에 기여하겠습니다.
  • 신재생 융합 친환경 자동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여 제로 탄소 충전을 실현하고 충전 불편을 덜겠습니다.
  • '전기차 대중화, 5분 생활권 내 충전기반 보급 확대' 정책 이행을 위해 시민이 편리한 친환경 그린 모빌리티 충전소 구축 및 안정적인 운영을 하겠습니다.
  • 서울시 전기차 충전기 보급 목표
    서울시 전기차 연도별 보급 충전기 보급 목표를 나타낸 표입니
    연도별 ~2020 2021 2022 2023 2024 2025 2026~
    사업량 220,000 8,387 12,000 35,013 37,400 50,900 56,300 20,000
    급속 10,000 1,232 497 671 800 800 1,000 5,000
    완속 210,000 7,155 11,503 34,342 36,600 50,100 55,300 15,000

 

 

02. 추진 개요

 

전기차 충전 및 인프라 구축

 

  • 서울시 전기차 공용 충전 중심의 인프라를 구축 및 운영하여 편리하게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충전 방식 또는 형태에 따른 충전소 구분
    집중형 충전소 가로등형 충전소 복합충전소 급/완속 충전소
    집중형 충전소 가로등형 충전소 복합충전소 급/완속

    • - 집중형충전소: 5~10대의 전기차가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곳으로 24시간 개방되며, 주차바(bar)등이 없는 개방형 구조로 이뤄진 충전소
    • - 가로등형충전소: 골목길, 도로변 등 야외 설치가 가능하여 주차장에 별도로 차량 이동 필요 없이 주행 중 충전을 할 수 있는 슬림한 외형의 급속충전기
    • - 복합충전소: ESS(에너지저장장치), 태양광 같은 신재생에너지 시설에 전기차 충전기능을 결합한 충전소
    • - 급/완속: (급속) 공급용량 50~200kW, 충전시간 약 30~60분
          (완속) 공급용량 3~7kW, 충전시간 약 4~5시간
  • 전기차충전소 설치 절차

    전기차충전소 설치 절차: 충전소 부지 선정 및 관계자 협의. 설계, 공사발주 및 업체 선정. 인허가(개발행위, 도로굴착) 및 한전 협의. 설치공사. 완공.

  • 충전 방식
    충전 방식데 대한 설명
    구분 차데모 DC콤보(타입1) DC콤보(타입2) AC단상5핀(완속) AC3상7핀(급속/완속) 수퍼차저
    충전
    소켓구조
    차데모 DC콤보(타입1) DC콤보(타입2) AC단상5핀(완속) AC3상7핀(급속/완속) 수퍼차저
    적용국가 한국, 일본 한국, 미국, 유럽 한국, 미국, 일본 한국, 유럽 테슬라
    특징 · 급속 및 완속 소켓 구분
    · 전파간섭 작음
    · 급속 및 완속 충전구 일체형
    · 급속 충전 속도 빠름
    전해질 주입 · 급속 및 완속 충전구 일체형
    · 효율적인 전력망 관리
    단일 단자로 완속, 급속 등 적용 가능
    가능차종 블루온, 레이, 쏘울, 아이오닉, Leaf 스파크, 볼트, 아이오닉, i3, 코나, 쏘울, ZOE 블루온, 레이, 쏘울, 아이오닉, 스파크, i3, Leaf, 볼트, ZOE SM3 테슬라

    서울에너지공사는 산업부의 한국산업규격(KS)에 따른 ‘DC콤보1’충전 방식을 사용

 

 

복합 전기차충전소 구축

 

전기차 충전 인프라 설명. 1. 낮에 태양광 발전을 통해 ESS를 충전하고 전기차 충전소에 공급, 2. 밤이 되면 충전된 ESS에서 전기차 충전소에 공급, 3. 전기차 충전소에서 24시간 전기차에 충전을 할수 있게함
  • 에너지를 직접 생산하면서 소비하는 주체로서 태양광 발전을 통해 생산한 전력으로 전기차 충전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신재생에너지인 태양광을 통해 생산된 전력을 에너지저장장치(ESS)에 저장하여 전기차 충전용 전력으로 공급하는 "솔라스테이션" 을 구축하여 서울시 대기질환경 개선 및 친환경에너지 보급에 기여하겠습니다.

 

 

양천솔라스테이션 모습
  • 양천솔라스테이션
  • 국내 최초 태양광 발전을 통한 전기차 충전소
  • 운영시간: 24시간
  • 설치규모: 태양광 20kw, ESS 172kWh(폐배터리 재활용)
  • 충전시설: 유료 충전 완속 1기(7kW 태양광연계 독립계통)
            유료 충전 급속 4기(한전 50kW)

 

 

스마트 충전 서비스 도입

 

  • (QR결제) 휴대전화 카메라로 충전기에 붙어 있는 QR코드를 읽은 후 차량에 충전 커넥터를 연결하여 간편하게 충전
  • (사물주소) 충전시설에 사물주소를 부여하여 길도우미 및 웹브라우저를 통해 충전 위치정보를 제공
  • (오토차징) 충전 커넥터를 차량에 연결하는 즉시 전기차에 저장된 차량 정보와 결제 정보를 이용해 별도 사용자 확인과 결제단계 없이 간편하게 충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