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게시판 상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내용등의 정보를 나타내는 표
제목 태양광 디자인 공모전 수상작품들을 공개해주셔야 하지 않을까요?
작성자 작성일 2017-12-27 조회수 2662
우리집 아이가 선생님 소개로 2017 태양광 디자인 공모전에 참가했었습니다.
그 수준이야 어떨지 모르겠으나,
참가 제한이 없던 덕택에 나름 즐겁게 참여했고, 에너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습니다.

아이가 자주적으로 하고
저는 신청 접수만 도와주었기에 공모전 결과에 대해 까맣게 잊고 있다가
연말이 되니 문득 궁굼해서 공모전 게시판에 들어가 봤습니다.
아이도 결과를 알았는지 아니면 공모전을 기억못하는지 아무 얘기도 안 하고 있고요.

그래서 결과를 살펴보고, 좋은 작품이 있다면 아이와 함께 얘기해볼 요량에
기존의 수상작품에 대해 궁굼해졌습니다.
아이에게 수상작품들을 살펴보고 자신의 것과 비교해볼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싶었네요.
그게 아이에게 더 큰 학습이 될 것이고, 새로운 도전의식을 불어 넣어줄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그런데, 그 어느 페이지에서도 수상작품을 살펴볼 수 있는 곳은 없는 것 같네요.
서울시 홈페이지, 네이버 뉴스 등을 찾아보니
에너지 엑스포에 수상작 전시를 했었다는 것이 고작이었습니다. (뉴스에는 수상작 이미지 2편이 조그맣게 나오긴 하더군요)

제법 시간을 들여 검색하다보니 문득 몇 가지 문제의식이 들었습니다.

1. 에너지 관심 환기를 취지로 공모전을 했다면
수상작품들을 오히려 다양한 방법으로 적극 알렸어야 하는 것 아닐까?
- 공모전 홈페이지에 전시하거나 이것이 어렵다면, 다운로드할 수 있게 해야 하지 않았을까?
(전에 접수 당시 서류를 보니, 공모전 수상작의 저작권은 주최측이 갖도록 공지된 기억이 있습니다)
- 에너지 재생, 절약 등에 대한 홍보로서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라면
학교/교육청 등에 교육자료로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았을까?
- 기타 등등

2. 공모전(더물어 에너지 엑스포)을 위해 사용된 비용이 시민세금으로 충당되었다면,
적어도 해당 홈페이지에는 수상작품(공모전)과 전시내용(엑스포)이 더 자세히 공개되었어야 하는 것 아닐까?
* 공개된 내용의 절대다수는 공모전, 엑스포의 홍보 그리고 이에 관한 협조요청 등이더군요.

적어도 결과 정리와 관련해서,
공모전과 엑스포의 조치는 매우 부적절해 보인다는 것이 서울시민으로서 제 생각입니다.
2018년도 행사부터는 결과의 공개(수상작 공개, 엑스포 전시 사항 공개 등)를 꼭 해주실 희망합니다.
(홈페이지를 거창하게 하지 않아도 이미지 탑재 수준의 공개만으로도 더 큰 효과가 있을 것이고,
서울시청 홈페이지에도 함께 게시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