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바우처사업안내

01. 에너지바우처 사업이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저소득층 등 에너지 이용에서 소외되기 쉬운 계층에게 동절기 7개월간(‘18.10 ~ ’19.4월 사용분)에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연탄, 등유, LPG 등 난방 에너지원을 선택적으로 구입ㆍ사용할 수 있는 전자바우처를 지급하는 사업

 

에너지바우처(이용권)는 저소득층 등 에너지 이용에서 소외되기 쉬운 계층의 사람이 에너지공급자에게 제시하며 에너지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일정한 금액이 기재(전자적 또는 자기적 방법에 의한 기록)된 증표를 뜻함(에너지법 제2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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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법적근거 및 시행주체

 

 

주관기관 조직도

  • 산업통상자원부
    • 전담기관(한국에너지공단)
      • 전기 - 한국전력
        구역전기 사업자
      • 도시가스 - 한국가스공사 도시가스협회
        도시가스 사업자
      • 지역난방 - 지역난방공사 집단에너지협회
        지역난방 사업자
      • 등유 - 한국에너지 재단
        주유소 일반석유판매
      • LPG - 한국에너지재단
        일반판매소 집단에너지 공급사업자
      • 연탄 - 광해관리공단
        연탄공장 도소매사업 수송업

 

 

03. 지원기준

 

에너지바우처 지원기준 안내표. 구분, 주요내용으로 구성
구분 주요내용
지원대상 생계 또는 의료급여 수급자이고 노인(만 65세 이상), 영유아(만 6세 미만), 장애인(1급 ~ 6급 등록장애인)을 포함하는 가구
지원내용
지원금액 안내표. 구분, 1인 가구, 2인 가구, 3인이상 가구로 구성
구분 1인 가구 2인 가구 3인 이상 가구
지권금액 84,000원 108,000원 121,000원
신청기간 '18.10.17 ~ 19.01.31일까지
사용기간 '18.10 ~ 19.04월 사용분까지
신청장소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 면 동(읍 면 사무소, 동 주민센터)

 

 

04. 지원절차

 

지원절차

  1. 신청

    읍면동(행복e음)

    신청서류검토, 신청정보입력

  2. 결정통지

    시군구(행복e음)

    대상여부지원금액 결정, 결정사실을 대상자에게 통지

  3. 정보전송

    사회보장정보원(국가바우처 시스템)

    행복e음으로부터 정보수신, 에너지 공금사에 대상자 정보 전송

  4. 요금차감

    에너지 공급사

    대상자 요금차감, 아파트, 관리사무소

  5. 비용정산

    에너지공급사 ↔ 국가바우처

    차감정보입력(공급사 ↔ 국가바우처시스템), 비용청구 및 정산

 

 

05. 지원방법

 

 

에너지바우처 지원방법 모식도

  1. 에너지바우처 시스템에서 에너지 공급사에 대상자 정보 수신
  2. 에너지 공급사에서 대상자 정보를 관리사무소에 전달
  3. 관리사무소에서 대상자의 사용자 검침 및 요금환산
  4. 관리사무소에서 차감예정 사용요금 전송
  5. 에너지공급사에서 확정 전송 및 요금 청구(차감요금반영)
  6. 고지서 발행(차감요금반영)
  7. 관리사무소에서 에너지공급사에 입금(차감요금제외)
  8. 에너지 공급사에서 에너지바우처 시스템에 청구
  9. 카드사에서 에너지공급사에 입금(차감요금)

 

* 매년 10월 에너지(지역난방) 사용요금을 익월 11월에 바우처 금액 범위내에서 차감(잔액이 남을 경우에는 바우처 잔액 범위내에서 익월에 차감)

 

 

붙임(지역난방 에너지바우처 차감 절차안내) 다운로드

 

 

06. 문의사항 연락처

 

지사별 연락처 안내표. 지사명, 해당지역 연락처로 구성
지사명 해당지역 연락처
서부지사 강서구 양천구, 구로구 02)2640-5263
동부지사 노원구, 도봉구, 중랑구 02)2092-4512